잡플래닛 기업점수 판단 기준 및 방법 총 정리 !

 

잡플래닛(Jobplanet)이 뭘까요?

 

잡플래닛(JobPlanet)은 구직자와 직장인을 위한 기업 리뷰 및 평점 제공 플랫폼입니다. 사용자가 자신이 다닌 회사나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에 대한 리뷰를 남기고, 그 회사의 근무 환경, 급여, 복지, 경영진 등에 대해 평가할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다양한 기업 정보를 제공하며, 구직자들이 입사 전 회사의 실질적인 근무 환경과 문화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요 기능과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잡플래닛의 주요 기능과 핵심 기능(⭐)

  • 기업 리뷰: 직원들이 직접 작성한 리뷰를 통해 회사의 근무 환경, 조직 문화, 장단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평점 시스템: 직원들이 회사의 다양한 항목(급여, 복지, 워라밸, 경영진 등)에 대해 점수를 매길 수 있습니다.

  • 연봉 정보: 다양한 직무와 직급에 따른 연봉 정보를 제공합니다.

  • 면접 후기: 면접을 본 지원자들이 면접 과정, 질문 내용, 분위기 등에 대해 공유하여 다른 구직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채용 정보: 다양한 기업의 채용 공고를 확인하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구직자들에게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기업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더 나은 취업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는 일종의 기업 리뷰 및 구직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창 취준생 시절...

면접 후 입사할 때까지 이 기업을 가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알려진 유수 대기업들은 이런 부분에 해당하지 않지만 중견 이하의 기업들은 취준생들에게 안 알려진 부분이 많습니다. 가령, 고등학교 때 지방 대학을 잘 몰랐던 것처럼요.

 

그래서 잡플래닛이라는 플랫폼은 회사 입사 기준에 중요한 판단 요소가 됩니다.

잡플래닛 기업 리뷰 평점을 보고 입사할지 말아야 할지 판단하는 기준과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기준은 저의 경험 기반과 주변에서 보고 듣거나 경험한 바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삼성전자 포함 계열사들도 점수가 그리 높지는 않은 경우가 있다.

많은 기업들의 잡플래닛 평점을 보고 입사를 포기하거나 면접조차 안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잡플래닛 점수가 낮은 기업의 인사팀에서 리뷰를 조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점수와 장점은 없는데도 말입니다. 

 

실제 사례를 한번 보고 가실까요?

재직자 피셜 헬파티 중소기업이 3.6점인게 말이되나요?

어느 특정 기업은, 단점에 관한 글을 올리면 신고해서 낮은 점수의 리뷰 글을 지워버립니다.

신고 당하면 무조건 삭제되는 건 아니지만, 특정인을 저격하거나 비방성 글은 잡플래닛에 신고하면 삭제해줍니다.

 

어느 중소기업의 잡플래닛 점수가 5.0이라는 말도 안 되는 수치가 나옵니다. 리뷰를 보자면?

역시였습니다. 안 좋은 평점은 해당 기업에서 신고 먹여서 삭제 앤딩이 되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론으로 가서, 리뷰 수는 최소 50개 이상이 되어야 신뢰할 수 있는 리뷰라고 할 수 있으며, 높은 평점(전부 5점이라던가)은 걸러서 보면 됩니다.

본격적으로 잡플래닛 점수대별로 어떻게 판단해야하는지 보러가시죠!


잡플래닛 평점 등급 기준

S등급 - 4.0점 이상 (신의 직장)

다른 말이 필요 없습니다. 신의 직장이므로 무조건 입사해야 하는 곳입니다. 기업 점수 평가하는 잡플래닛이라는 플랫폼 특성상 좋은 점수를 받기란 굉장히 힘듭니다. 만족없이 다니고 있는 사람이 갑자기 회사에 만족해서 좋은 리뷰를 남기는 경우보단, 분노에 찬 재직자가 안 좋은 평가를 남기는 경우가 훨씬 많기 때문입니다.

 

A등급 - 3.5점 이상 (좋은 직장)

A등급에 분류되는 기업들도 마찬가지로 대기업 상위권, 외국계 기업들이 주로 포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중견기업 중, A등급에 속하는 건 정말 드문 일입니다.

 

B등급 - 3.0점 이상 ~ 3.5점 미만 (괜찮은 직장)

잡플래닛 기준으로도 여전히 상위권에 속하는 기업으로, 많은 중견, 대기업들이 이 곳에 속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B등급인 잡플 점수 3.0점 이상의 기업들까지는 다니기 좋은 회사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C등급 - 2.5점 이상 ~ 3.0점 미만 (다닐만한 보통 직장)

잡플래닛에서 이 점수 대의 기업들이 제일 많은 가장 보통의 평균 직장 수준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급여, 복지, 사람, 조직문화 등 2~4개 이상 단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취업 및 이직 기업으로의 마지노선이 되는 점수입니다.

 

D등급 - 2.0점 이상 ~ 2.5점 미만 (고민해야 되는 직장)

이 잡플래닛 기업 점수대의 위치한 기업들은, 이제는 슬슬 이상과 현실의 타협이 시작되는 점수 구간입니다. 사실상 2.0점 ~ 3.0점 기업이 국내 기업들 중 대부분이 속해있는 그룹입니다. 여기서부터는 1~2개씩 크게 하자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E등급 - 2.0점 미만 (고민해야 되는 직장)

뉴스에 갑질기업으로 나온 유명 중소기업

좋좋소에서 나오는 정승네트워크 같은 기업들이 주로 속해있는 그룹으로 능력이 있거나 의지가 있다면 하루 빨리 그만두어야 하는 회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여기서부터는 거의 중소기업들이 주로 속해있으며 망해가는 중견기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잡플래닛 점수대별 설명 요약

잡플래닛에서 원하는 기업 검색시에 반드시 참고하도록 합시다.

등급 기업 평점 범위 상세 내용
S 4.0점 이상 신의 직장, 무조건 입사해야 하는 곳
A 3.5점 이상 좋은 직장, 대기업 상위권, 외국계 기업
B 3.0점 이상 ~ 3.5점 미만 괜찮은 직장, 많은 중견, 대기업
C 2.5점 이상 ~ 3.0점 미만 다닐만한 보통 직장, 평균 직장 수준
D 2.0점 이상 ~ 2.5점 미만 고민해야 되는 직장, 하자가 있는 기업
E 2.0점 미만 고민해야 되는 직장, 중소기업 주로 포함

 

 

 

반응형